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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정신건강

심리학-인지부조화2

by 호쟈 2023.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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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부조화의 예시

인지부조화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들

* 논리적 모순: 만약 어떤 사람이 인간은 가까운 시일 내에 달에 이를 수 있다고 믿고, 또 다른 사람은 지구에서 떠날 수 있는 기계를 구축할 수 없다고 믿는다면 이 두 인지는 서로 부조화를 일으킨다. 사람의 관점은 그 개인의 사고 과정 안에 있는 논리적인 배경을 따른다. 

* 어떤 생각이 자신의 가치관과 대치될 때: 만약 어떤 사람이 A당을 지지하면서 선거에서 B당의 후보자를 더 옹호한다면 이 두 가지 의견에 해당하는 인지적인 요소는 부조화를 이룰 것이다. 왜냐하면 A당을 지지하는 것은 A당의 후보를 지지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 문화적 관습: 만약 어떤 사람이 격식을 차린 저녁에서 닭의 뼈를 손으로 발랐다면 그가 하는 행동에 대한 인식은 그가 알고 있는 격식을 차린 식사 예절의 인식과는 다르다. 이러한 부조화는 문화가 어떤 것이 일치하고 어떤 것은 그렇지 않은지 정의 내리기 때문인데, 서로 다른 문화에서는 두 가지 인식이 전혀 부조화를 이루지 않을 수도 있다.

* 과거의 경험: 만약 어떤 사람이 폭우 속에 서 있지만 자신이 젖고 있다는 증거를 찾지 못할 때 이 두 가지 인지는 부조화를 이룰 수 있다. 그가 비가 올 때 밖에 있으면 젖는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비를 맞아본 경험이 없다면 두 가지 인식은 부조화를 이루지 않을 것이다. 

 

실제 사례

* 담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로, 우리는 주변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겠다고 말하면서도 계속해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을 목격할 수 있다. 그들은 몸에 담배가 해롭다는 것을 알고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담배를 끊는 행동보다 담배를 피우는 행동을 정당화하여 자기 생각을 바꾸는 것이 금연보다 쉽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계속해서 담배를 피운다. 그들은 주로 '담배 때문에 병에 걸리는 사람은 극소수이므로 나는 아닐 거야.', '금연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병이 더 무섭다.'라고 생각을 변화시켜 자신의 흡연을 정당화한다.

 

실생활에서 쓰이는 인지부조화

* 교육: 교육 분야에서 인지부조화는 주로 동기 부여에 이용되곤 한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에서 오는 인지부조화는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자들은 외부 보상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학생들의 동기 부여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는 보상이나 처벌이 없는 자기 정당화 효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유치원생들에게 퀴즈를 맞히면 보상을 준다고 할 때,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서 퀴즈를 맞히는데 흥미를 덜 보였다. 여기에서 연구자들은 결론을 내리는데, 외부적인 보상이 업무 동기를 저해하고 동기부여로 인해서 업무를 한다면 자발적으로 업무를 하는 것에서 얻는 즐거움에 비해서 적은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심리치료: 심리치료에서도 인지부조화 이론이 적용되는데, 몇몇 사회적 심리학자들은 치료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선택한 치료에 돈과 노력을 쏟은 고객들은 치료의 효과가 뛰어났다는 것을 주장했다. 한 연구에서는 비만한 아이들이 자진해서 자유롭게 받은 치료가 더 큰 체중 감량을 이뤘다는 결과를 입증했다. 

* 건강과 사회적 행동: 보건 문제에서도 인지부조화가 사용될 수 있다. 인지부조화는 건강 관련 캠페인을 촉진할 수 있는데, 콘돔의 사용 장려 등을 예를 들 수 있다. 또한 쓰레기를 버리지 말자는 친사회적인 측면의 캠페인이나, 과속 반대 캠페인에 대한 준수, 인종차별을 줄이는 것 등 개개인을 독려하고 목적을 이루는 데 인지부조화는 다방면으로 사용된다.

* 마케팅: 소비자들의 인지부조화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분야에서도 자주 쓰인다. 소비자가 구매 시 인지부조화를 일으키는데 세 가지 조건이 있다. 먼저 많은 돈이 연루되었고, 고객들이 대안을 선택하는 데 자유롭고, 그 결정은 되돌릴 수 없어야 한다. 또한 인지부조화는 과거의 구매를 설명하는 데 유용한데, 만약 한 소비자가 다른 상품을 구매한 것이 더 만족스럽다면 그는 더 이상 이전의 제품을 사지 않을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 마케터들은 지속해서 구매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이 그의 욕구를 만족시킨다는 것을 확신하게 해주고, 그 과정에서 인지부조화를 줄임으로써 재구매를 유도한다.

 

대안 이론

인지부조화 이론이 많은 연구에 쓰이고 있고, 심리학적으로 입증되었지만 인간의 행동과 태도를 설명할 다른 대체 이론이 있다.

* 자기 지각 이론: 자기 지각 이론이란 특별한 취향이 없거나 무의식적인 행동을 할 때 행위자가 자기 행동을 바탕으로 태도를 추리해내는 것을 말하는데 이 말은 그들의 외적인 신호가 내적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자신도 자기의 내면을 잘 모를 수 있다는 것이다. 

* 균형 이론: 균형 이론에 의하면 상호작용하는 세 가지 것들이 있는데, 첫 번째는 주체가 되며, 두 번째는 또 다른 사람, 세 번째는 사물이나 다른 것들이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면 나와 철수, 철수의 패션 신발의 균형적인 상태에 대해 알아볼 때, 나는 철수가 좋다, 철수는 유행하는 패션 신발이 있다. 나는 그 신발이 좋다. 세 가지의 상태는 각각 서로 양의 관계를 형성하여 조화로운 상태에 해당한다. 

* 비용편익 분석: 개인들이 의사결정에서 비용과 편익을 비교한다는 것으로, 의사결정자가 비용 대비 편익을 면밀히 따진 후, 의사 결정의 정당화에 힘을 실어주며, 다른 의사결정과의 비교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 자기 불일치 이론: 개인이 세 가지 자아를 지닌다고 하는 이론으로, 실제 자아, 이상적인 자아, 당위적 자아가 있으며 이것들이 서로 불균형 상태를 이룰 때, 개인들은 불일치를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고 말한다.

* 부정적 결과: 인지부조화는 부정적 결과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단순한 인지 사이의 불일치보다 그 결과가 잘못됐고, 해롭다고 느껴지고, 자신이 원치 않은 결과를 낳았을 때 사람들의 기분을 좋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 

* 자유 선택 패러다임 비판: 대부분 실험자는 인지부조화가 발생하는 선택을 할 경우 그 이후에는 합리화를 통해 인지부조화가 점점 줄어드는 것이라고 가정했는데, chen은 이런 해석을 강하게 비판했다. 

* 행동이나 동기에 기반한 모델: 이 이론은 불일치가 행동을 간섭할 수 있기 때문에 인지에서의 불일치가 사람들을 괴롭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하는데, 만약 사람들이 현재의 믿음이나 태도와 불일치하는 행동을 선택한다면 그들은 이후 현재의 행동에 맞춰 그들의 믿음이나 태도를 바꾸게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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